최적화 4.0™[Optimization 4.0™]

ODVA는 산업 자동화에 사용되는 정보 통신 기술(ICT)에 상용화 기술(COTS)을 적용한 선구자 였다. 1995년에 DeviceNet을 시작으로 ODVA는 차량 내 스마트 기기를 DeviceNet에 연결 하는 데 사용하는 CAN(Controller Area Network)이라는 핵심 칩을 적용하여 성공한 국제표준이며 공장에 애플리케이션을 하기가 매우 좋은 기술이다. DeviceNet은 이미 국제표준인 IEC표준 인증을 ODVA-HQ에서 받았으며 중국 국가표준 인증[GB/T 18858.3]도 받았고, 현재는 KS표준인증을 받아 한국의 산업용 필드버스  중 하나이다. 이 표준의 특징은 개방적 이며, 독점 성이 없는 기술표준이고, 유연성과 사용의 편의성을 갖는 국제표준이다. ODVA는 DeviceNet을 연착륙시킨 이후  공장의 네트워크 응용에 이더넷을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난해한 문제들을 한꺼번에 해결하였다. 2001년도에 ODVA는 이 문제를 성공적으로 산업에 적용 할 수 있었으며 EtherNet/IP™을 생성하기 위해 TCP/IP와 표준 이더넷을 결합한 EtherNet/IP™사양을 발표하였다. EtherNet/IP™은 출시 초기에 이미 ODVA커뮤니티의 일부가 된 수많은 DeviceNet벤더 들로부터 즉시 채용 및 제조가 가능하였기 때문에  빠르게 출시 할 수가  있었다. 이 결과에 따라 ODVA 는 다시한번 상용 기기가 공장응용 프로그램에 적합하다는 것을 입증하였다. EtherNet/IP™이 도입 된 이후 제품의 기술과 가용성에 대한 강력함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기 시작했다. 또한 ARM과 같은 대용량 마이크로 프로세서 기술이 EtherNet/IP™제품에 적용됨에 따라 EtherNet/IP™ 인터페이스 비용도 지속적으로 감소하게 되었다. 오늘날 EtherNet/IP™는 하이브리드 및 공정[제어계측] 산업에 적용됨은 물론 산업자동화 전 부문에 걸쳐 제조 애플리케이션에서 채택이 되고 있고, 2015년 부터는 전세계 마켓에서 25%의 공급이란 놀라운 채용의 확장 성으로 말미암아 현재 세계 최고의 보급 율을 갖는 산업사물인터넷[IIoT] 네트워크의 인프라가 된 것이다.

이는 미래에 4차 산업 혁명이 산업 자동 화의 세계를 통합하는 사이버 물리 시스템[CPS/Cyber Physical System]으로 변화를 가속화 할 것으로 보는 이유이며, 공장 자체가 갖는 많은 자동화 기기들을 공장 밖에 있는 사물들과 연결하는 “사물인터넷”에 대한 새로운 개념으로 진화될 것을 ODVA는 오래 전부터 이미 예견하고 있었다. EtherNet/IP™이 산업사물인터넷[ IIoT]분야의 Key 망 중 하나가 된 배경이다. 소프트웨어가 정의하는 네트워크, 시간에 민감한 네트워크들, 모빌리티 및 클라우드와  같은 기술은 산업사이버 보안기술의 발전과 함께 많은 변화를 유발하고 있고,  산업사물인터넷(IIoT)을 현실화하는데 인프라가 된다. 자동화 분야에서 산업 네트워크에 대한 개방형 표준화의 성공을 기반으로 전환하는데 도움을 주는 기술표준의 미래를 놓고 보면 ODVA는 세계적으로 SMS 상에서 일정 부분의 역할을 맡고 있다.

ODVA는 4차 산업 혁명을 실현 하기 위한 비전과 접근 방식에 대한 개념과 명칭을 최적화 4.0™[Optimization 4.0™]이라고 명명하며 추진을 해오고 있는데, 그 내용은 다음의 다섯 가지 사항을 이야기한다. ODVA는 이 다섯 가지를 필두로 지평을 계속 넓혀 나갈 계획이다.

  1. 프로세스 통합의 최적화[계측제어 통합의 최적화](OPI™)
  2. 기계 통합의 최적화(OMI™)
  3. 에너지 사용량 조절의 최적화(OEU™)
  4. 산업 사이버 보안의 최적화(OIC™)
  5. 클라우드 인터페이스의 최적화(OCI™)

본 산업별 통합의 취지는 계측제어[계장 & 프로세스]분야, 기계분야, 전기분야[에너지사용량 조절], 산업사이버보안분야, 클라우드 인터페이스분야 등 5개 산업 분야를 ODVA라는 300개 이상의 세계적 자동화 기업 회원으로 구성 된 막강한 조직력[리더십]을 바탕으로 산업 자동화를 위해 상호운용이 가능한 개방형 정보 및 통신기술의 발전과 촉진을 목표로 하는 세계적인 표준개발 및 무역 조직으로, 단체적 파워를 모아 프로토콜을 아예 산업 별로 묶어 전세계적인 프로토콜의 통합을 바탕으로 미국에서 생긴 세계적 산업프로토콜 확산 활동을 펼쳐나가는 국제기관 중의 하나이다. 결과적으로는 유럽을 대표하는 PROFIBUS, 일본을 대표하는 CC-Link, 미국을 대표하는 ODVA로 사실상 프로토콜이 최근 개별항목에서 지역적 항목으로 옮겨가고 있다. 다만, 최적화4.0 [Optimization 4.0™]은 산업계의 거대한 흐름이 산업 자동화의 미래를 결정하는 인더스트리 4.0 개념에 따라 ODVA의 독자적인 리더십과 합의 성을 반영한 개념으로 발전 해 나가고있다. 최적화4.0[Optimization 4.0™]의 개념에 입각 하여 계측제어, 기계, 에너지사용량 조절의 최적화, 산업사이버 보안 최적화, 등5개의 중요 최적화를 추진하여 현재 모두 완성단계에 와 있으며, 적용 분야는 계속 확장일로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