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from ODVA

“2015년 ODVA의 EtherNet/IP가 전세계 모든 산업용 이더넷 중에서 가장 많은 수의 노드를 출하”[세계 세어링 중 25%를 점유]

Author
design
Date
2018-12-20 09:25
Views
215
미국 미시건 앤 아버 ODVA 본부 발 뉴스 – 2016년 12월 22일 - SPS IPC Drives fair와 동시에 독일 누렘베르크 컨퍼런스 센터에서 개최된 ODVA미디어 브리핑에서 ODVA는 EtherNet/IP가 2015년부터 산업용 이더넷 네트워크의 선적된 새로운 노드 중 가장 많은 수를 차지했다고 발표했으며 2016년 1년 동안 산업용 통신 지능서비스의 한 부분 으로서 EtherNet/IP의 시장 마켓 세어를 보고한 국제 분석 회사인 IHS Markit에 따르면 이는 세계 25%의 시장 점유율이라고 보고 했다.

 

EtherNet/IP는 IEEE 802.3 specifications에 의해 정의된 것이며 Internet Engineering Task Force에 의해 출간된 RFC가 내린 TCP/IP의 정의로써 이더넷 기술과 표준에 더하여 공통 산업 프로토콜(CIP)를 적용하고 있다. EtherNet/IP는 사용자들이 기성 제품으로써 성능 대 가격 비용이 저가일 뿐 아니라 물리적인 매체와 시간 - 동기화 제어를 강화한 높은 가용성의 산업 자동화 솔루션으로 성능 강화분야에 많은 혜택을 주고 있다. EtherNet/IP는 생태계의 모든 범위를 커버하는 하는 수백의 벤더들과 모든 산업 응용에 대한 수천가지 제품들로 구성된 소프트웨어 환경에서 매우 강력한 IIoT(산업 사물인터넷) 인프라 툴이다. “EtherNet/IP의 급성장 이유는 “EtherNet/IP가 순수한 TCP/IP를 사용함으로써 산업자동화에 표준 이더넷 기술로서 보다 빠른 접속을 실현함으로써 혜택을 제공해주는 산업용 이더넷 기술인데, 자동화 업계로부터 강력한 지원요구를 받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EtherNet/IP는 두 개의 전선이라고 판단되는 디스크리트와 하이브리드 및 프로세스(계장분야)제어의 응용을 위해 EtherNet/IP 네트워크로써, IIoT를 MODBUS등의 망에 게이트웨이를 설치하고 여기에 Edge 브라우저 등을 써서 Thing+나 ThingWorx, MQTT등의 IoT 플랫폼을 거쳐 프로토콜을 트랜스포메이션 한 뒤 IoT인증기관인 oneM2M등을 통해 인증을 받으면, Cloud Client로써 동작하게 되며 아마존의 클라우드 서버 등에 연결 함으로써 클라우드 서비스를 즉시 제공 받을 수 있는 IIoT 인프라가 되는 것이다. 이미 기존기술 분야가 되어버린 필드버스통신망의 한계를 뛰어넘는 응용에서의 첫 번 째의 이유가 되며, 두 번째로는 TCP/IP를 이용하는 순수한 이더넷 네트워크 분야를 계승하는 기관은 ODVA뿐이다” 라고 ODVA 의 대표 겸 실행전무이사인 Ms. Katherine Voss씨는 말했다. 또 IHS Markit에서는 자동화 분야에서 “산업용 이더넷 화와 IIoT 화는 매년 빠르게 가속화 되는 추세이며, EtherNet/IP는 2015년에 출하된 세계의 모든 이더넷 노드의 약 25%를 ODVA의 기술을 채용하는 벤더들이 점유하고 있다. 그 이유는 EtherNet/IP에 대한 성장 트렌드는 강력한 IIoT 설치기반과 필드버스가 이더넷 네트워크 및 IIoT 생태계로 전환함에 따라 산업용 이더넷이 스마트 공장 및 IIoT솔루션을 가능케 하는데 필요한 접속 재 들과 접속의 속도가 초고속화 되고 있다는 사실에 기반하여 향후 지속적인 발전이 예상됩니다.”라고 IHS Markit의 분석가인 Alex West 씨가 독일 누렘베르크 컨퍼런스 센터에서 부연 설명을 했다. EtherNet/IP제품을 만들어 판매하는 회사들의 정보를 접하거나, ODVA의 EtherNet/IP제품들에 관해서 보다 상세한 정보를 알려면, www.marketplace.odva. org를 방문하면 알 수 있다.

 

2015년에 출하된 모든 이더넷 노드의 약 25%를 ODVA의 기술을 채용하는 벤더들이 현재 시장을 대부분 차지하고 있다. EtherNet/IP에 대한 성장 트렌드는 강력한 OMI[Optimization of Machine Integration]의 설치 기반으로써 OPC Foundation과 ODVA가 업무 협약을 맺고, 공급하는 기계 최적화 업무가 2018년 현재 이더넷 네트워크의 생태계 및 IIoT의 인프라로 빠르게 전환됨과 동시에 IT산업과 OT산업의 KEY가 되는데 필요한 접속 재의 기초 소재들과의 접속이 인터넷 상에서 매우 빠르게 연결 된다고 하는 사실에 기반하여 지속적인 발전이 기대됩니다.”라고 IHS Markit의 분석가인 Alex West 씨는 역시 부연설명을 했다.

 

 

그림1 [EtherNet/IP&MODBUS FLATFORM]


 

따라서 필드버스의 IIoT화는 현재, ODVA회원인 록크웰 오토메이션, 슈나이더 일렉트릭, 시스코, OMRON 등 세계적인 대기업은 물론, 중견 ODVA의 회원사인 대만의 ADVANTECH나, MOXA등의 기업들이 발 빠르게 MODBUS 통신망이나, EtherNet/IP등의 망에 ODVA가 운용하는 필드버스를 간단히 PLC Gateway를 이용, OT를 IT화하는 플랫폼[그림1]을 만들어, Cloud Highway를 이용하는 모듈로 사용함으로써, OT를 간단히 IT화 하여 OT의 세계를 클라우드로 접속하면서, 클라우드 고속도로를 통하는 베이스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므로, 여기에 변종 인터넷(Variant Internet)은 통하지 않으며, 순 수한 이더넷 통신망[TCP/IP, 및 UDP/IP를 포함한]인 ODVA의 EtherNet/IP가 전세계 마켓의 25%를 2015년부터 세어링 하고 있는 것으로 발표하였으며, 2019년부터는 국내의 클라우드 생태계의 발전과 더불어 이 여세는 한 동안 지속 될 것으로 전망한다. 2018년 8월 31일때마침 문재인 대통령은 공공부문의 클라우드 사용을 중앙정부까지 개방하고, 공공정보는 네거티브 분류방식으로 개방을 한다고 발표(8.31선언 이라고 한다.)하며, 이로써 데이터의 고속도로를 중앙정부, 지자 체, 공공기관 모두 사용 할 수 있게 한다는 발표를 하였다.[8.31선언 이전의 국내 사용 율은 OECD최저 수준인 8% 였다.] 이 조치는 향후 정부의 규제를 대폭 풀겠다는 것이다.